즐겨찾기 추가 2021.01.23(토) 17:08
속보
전국
광주
전남
6.13 지방선거
교육기부
전체뉴스

“하루 30분 어디든 도서관, 한 학기 한 권 읽기…”

전남교육청, 2021년 학교 독서인문교육 강화한다
‘독서인문교육 활성화계획’ 수립… ‘자아 성찰, 삶의 가치’ 추구

2021. 01.07(목) 14:03
박상웅기자/psw4488@naver.com
【무안=교육연합뉴스】박상웅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올 한 해 독서인문교육을 크게 강화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즐거운 독서 경험을 통한 평생 독서인 양성을 위해 ‘2021.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계획’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7일(목) 밝혔다. ‘독서인문교육’은 철학, 역사, 문학 등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활동을 통해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을 말한다.

도교육청은 우선 올 한 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인문교육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 학교자율사업선택제의 적극적인 운영을 통해 이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독서인문교육은 학생들에게 사회‧국가적 문제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과 포용‧공감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올바른 자기이해와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목표에 이를 수 있다는 게 도교육청의 복안이다.

중점 추진 과제로는 △ ‘하루 30분 어디든 도서관’ 운영 △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 독서기본 역량 강화 △ 독서능력 진단 및 맞춤형 수업 계획 수립 등이 제시됐다. 또한 △ 독서인문 기반 주제 중심 수업 실시 △ 교원 독서인문교육 역량 강화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독서인문 활동 △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독서인문 프로그램 운영도 그 안에 포함됐다.

도교육청은 이들 과제를 학교가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적학습공동체 연계 네트워크구축, 학교도서관-공공도서관 연계 마을과 함께하는 독서인문교육 등을 적극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해당 시·군 교육지원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은 독서능력 진단 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학생 맞춤형 지도를 지원하고, 전남학생교육원은 초등 독서토론 한마당, 전남 중학생 토론대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대면, 비대면에 적합한 독서․토론․글쓰기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등 학생들의 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했다.

또, 학교자율사업선택제로 초․중․고 총 234교가 독서․토론․글쓰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배움 중심 독서․토론․글쓰기 수업과 학교 특색을 반영한 독서인문교육을 추진했다. 이와 함께, 사제동행 독서토론동아리 220팀, 학생 인문책 쓰기 동아리 30팀을 지원했다.

정종혁 유초등교육과장은 “학교에서 이뤄지는 독서인문 기반 수업 및 다양한 활동은 학생들의 자아 성찰과 삶의 가치 추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면서 “도교육청은 올해도 독서인문교육 현장지원단 운영, 지역 공공도서관과의 협업을 통한 독서인문교육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교육연합뉴스

주소·:(150-818)광주광역시 서구 화운로 156번길 20 등록번호: 광주 아 00155 등록일:2013년 10월 11일 발행·편집인:박상웅

교육연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 062-362-9115팩스 : 062-362-9116이메일 : psw4488@naver.com개인정보취급방침

< 교육연합뉴스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