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학생연합회, 학생참여예산제로 머리를 맞대다.

나주교육지원청, 실천중심의 학생자치 역량강화 연수 실시

2020. 09.13(일) 16:47
관내 중학교 학생회장 17명은 2020학년도 연합학생회 하반기 활동 방안을 협의하고 2021년 학생참여예산 수립을 위한 의견을 나누고있다.
이영지기자/psw4488@naver.com
【나주=교육연합뉴스】이영지기자=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은 지난 11일(금) 나주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성 리더십 함양을 위하여 나주학생엽합회 소속 17개 중학교 학생회장들을 대상으로 학생자치 활성화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날 참여한 관내 중학교 학생회장 17명은 2020학년도 연합학생회 하반기 활동 방안을 협의하고 2021년 학생참여예산 수립을 위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번에 실시한 학생자치 역량강화 연수에서는 2021년도 학생참여예산 공모계획 논의와 2020년 하반기 나주연합학생회 활동 운영 방향을 설정하면서 학생회 중심으로 ▪“우리 고장 나주를 소개합니다”, “우리 학교를 소개합니다.”를 주제로 UCC 홍보 영상 만들기 ▪ 코로나19 대응으로 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제작한 물품을 취약 계층에게 기증하는 봉사활동 계획하기로 진행되었다.

‘학생참여예산 공모계획’ 논의에서 학생들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의 의미와 유래, 필요성에 대한 강의를 듣고 지원 규모와 참여 가능한 사업을 중심으로 우리 지역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체험활동 공간이나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생 쉼터 구축과 같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또, 2020학년도 하반기 나주연합학생회 활동 방안에 관한 자유 토론에서 학생회 활동의 주제와 방향 설정,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활동 동기 부여를 위한 제언 등 서로 소통과 협력을 경험하면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소중한 시간을 나누었다.

빛가람중학교 학생회장인 3학년 최민서양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학생회 활동에 제약이 있어 답답했는데 대안 활동으로 우리 고장 나주와 내가 다니는 학교를 홍보하는 UCC 동영상을 만들고 힘든 상황에 있는 이웃을 응원하는 물품 등을 우리들이 직접 만들어 기증하는 봉사활동을 계획하면서 학생연합회 활동의 보람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영길 교육장은 “앞으로 우리 지역을 책임지고 이끌어갈 학생들이 스스로 지역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역할을 찾아 보는 모습에서 행복한 나주교육의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면서 “학생자치가 활성화되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교육연합뉴스
이 기사는 [교육연합뉴스] 홈페이지(http://www.eduyp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hyun@eduyp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