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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취재수첩
인터뷰

김성호장흥교육장...‘장흥교육 2021’ 미래교육 청사진 제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문림의향 장흥교육’
▶‘미래교육발전센터 설립’ 교육공동체 지원
▶지자체와 함께하는 ... 농산어촌 유학
▶마을과 지역사회함께... 미래형 통합학교운영
▶코로나19,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가는 장흥교육 제시

2021. 04.18(일) 18:06
【장흥=교육연합뉴스】박상웅 기자= 교육연합뉴스에서는 지난 14일 코로나 19로 인한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김성호 장흥교육장에 대해 파워인터뷰를 진행했다.

“세계적 코로나 상황속에서 교육장으로서 교육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역의 일자리, 주거, 교육 문제를 함께 다룰 ‘장흥미래교육발전센터’ 설립으로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농산어촌 유학프로그램, 마을교육공동체를 지원 등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3월1일자 부임한 김성호 교육장은 포부를 밝혔다.

이어, 김교육장은 “장흥교육지원청은‘ 행복장흥교육 실현을 위해 ▶‘미래교육발전센터 설립’교육공동체 지원,▶지자체와 함께하는 농산어촌 유학,▶마을과 지역사회함께 미래형 통합학교운영,▶코로나19,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가는 장흥교육 제시 등 비전을 제시하고 다가오는 2021년을 교육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미래교육을 실현시키는 해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교육연합뉴스 파워 인터뷰를 통해 전라남도 장흥교육지원청 김성호교육장을 만나 ‘2021.장흥교육계획 ’에 대한 청사진을 들어 본다.<편집자주>

<김성호 장흥교육장 인터뷰 전문>

1. ‘장흥 미래교육’ 이란?
- 장흥 미래교육은 지역공동체와 함께 지역의 정신과 뿌리를 담은 학생들을 길러내고, 더불어 스마트교육 실현을 위한 미래형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첨단 기자재가 구비된 스마트 교실, 유연한 학습공간과 토의 토론을 위한 공간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마을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밖 현장을 찾아가 자연을 관찰하고 현장 견학, 실습 등 탐구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이에 지역의 일자리, 주거, 교육 문제를 함께 다룰 ‘장흥미래교육발전센터’ 설립으로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농산어촌 유학프로그램, 마을교육공동체를 지원하고, 안정된 교직 생활을 위한 교직원 관사 증설, 공공도서관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전환, 교육과정개발팀을 구성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자연 체험형 교육과정 실천 등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코로나-19로 인한 안전한 등교 수업 대응 요령은?
- 우리 지역 초,중,고 모든 학교는 농산어촌 학교에 해당되어 2.5단계까지 전교생 등교 수업이 가능합니다. 현재 장흥초등학교만 밀집도 최소화를 위해 시차 등교수업을 하고 나머지 학교는 전교생 등교 수업이 진행됩니다. 등교하기 전 ‘건강상태자기진단’ 에 참여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등교 시, 교육활동 중, 학교 급식, 통학버스 탑승 전 발열 체크하며 교실 책상 일정거리 확보, 마스크 착용 수업 참여, 창문 상시 개방, 급식실 칸막이 설치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3. 2021년 장흥교육의 역점과제와 특색 사업은?
-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 배움지원과 학생자치, 학교자치를 통한 민주 시민 육성을 목표로 기초학력책임교육 지원 강화,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지속가능한 미래혁신교육 실현의 3가지 역점 과제와 특색사업으로 문림-의향의 얼 계승교육을 선정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4. 장흥교육에 대한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는 ?
-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와 연계하여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디지털 기반 스마트 교실, 생태 환경 보호 및 학생 건강을 고려한 제로에너지 그린학교, 지역사회 교육문화 복합 시설 등 학생과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 지역에서는 용산초와 장흥용산중, 안양초와 장흥안양중, 장평초와 장흥장평중 등 단계적 추진을 목표로 2021년에는 관내 유치초・중학교 통합학교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의 밑그림을 충분히 설명하며 지역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것입니다.


5. 학기초,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 초,중,고등학교에서 관련 교과 시간에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또래 상담, 회복적 생활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학생자치회 중심의 예방 캠페인 활동, 기숙사 운영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기숙사 생활을 유지하도록 특별 예방교육(성폭력 등) 실시, 학생 개인별 가정환경에 따라 상담교사 및 담임교사 중심으로 개별 상담활동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와 교직원 대상으로 학기별로 1회씩 의무적으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6. 꿈과 재능을 키우기 위해 어떤 교육 기회 제공에 대해?
-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으로 운영하는 자유 학년제 지원,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추진, 예술 동아리 및 오케스트라 운영학교 지원, 삶을 읽는 역사교육, 탐구와 참여 중심의 SW와 AI 교육 지원, 영재 및 발명교육센터 운영, 외국어 체험센터 운영 등학생 개개인의 꿈과 재능을 키우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7.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격차에 따른 기초학력 해소 대책은?
- 학습부진 조기 예방 및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초등학교 1~2학년 대상으로 초기 문해력 및 기초 수해력 책임제를 운영하고,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기초학력 진단 검사를 통해 학습부진 요인과 비학습 부진 요인로 분석한 후 비학습 요인 대상 학생은 Wee센터에서 정서 심리적 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학습 부진 요인 중 3R’S 지원대상 학생은 학습클리닉센터와 학습코칭단이 학교로 찾아가 맞춤식으로 집중 지도하며, 교과 기초학력 지원대상 학생은 두드림학교, 천천히 배우는 학생, 지자체 예산 등으로 학교에서 책임 지도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8. 우리 지역 농산어촌 유학이란?
- 우리 지역에 가족 체류형으로 중학생 3명이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자연의 품 안에서 도시교육에서 채울 수 없는 생태 감수성을 향유하고 있어 만족도가 대단히 높습니다. 우리 청에서는 지역에 활력을 제공하고 있는 유학 프로그램을 가족체류형과 센터형으로 점점 확대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장흥에 체류하고 있는 부모님들에게 방과후학교 강사, 주말체험프로그램 운영자, 공공일자리 등 일자리를 제공하여 인구유입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노력할 계획입니다.

9. 자기 주도적 학습 방안은?
-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통해 무언가를 직접 실행해보고, 그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가는 것이 미래 교육이자 자기주도적 학습입니다. 학생들은 학습하고자 하는 자발적 동기를 갖고 함께 모여 지식과 새로운 도구를 활용하여 무언가를 스스로 직접 해보고 결과를 내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습 과정과 결과에서 부모와 교사의 기대와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발적 동기유발을 위한 학급경영 및 학습전략과 과정중심 평가, 프로젝트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추진하고, 아울러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키우기 위한 부모대상 설명회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워 가겠습니다


10. 장흥교육가족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우리 장흥이 교육도시로 거듭나 교육 때문에 찾아오는 가정이 점점 늘어날 수 있도록 교직원에 대한 존중과 신뢰를 보내주시고, 혹 학교 주변을 자동차로 지나가시는 중에 밤늦게 교문을 나서는 우리 학생들을 보시면 집까지 안전하게 태워 주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장흥교육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교육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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