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1.08.02(월) 22:37
속보
전국
광주
전남
6.13 지방선거
교육기부
전체뉴스

광주서부교육청,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폭력 책임교사 협의회’ 개최

학교급별 긴급 협의회 실시, 7월13일 초등 2회, 7월14일 중‧고 각각 1회 실시

2021. 07.13(화) 19:04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폭력 책임교사 협의회’ 개최
이영지기자/psw4488@naver.com
【광주=교육연합뉴스】이영지기자=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이 13~14일 이틀에 걸쳐 학교급별 온라인 방식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폭력 책임교사 협의회’를 개최한다.

13일 광주서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협의회는 13일 초등 2회, 오는 14일 중‧고 각각 1회 실시한다. 협의회는 서부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교폭력 책임교사와 함께 학교폭력 발생 전‧후 학교폭력 조기 인지 및 감지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사안 초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추진됐다.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현재 단위학교에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횟수와 방법, 학생자살예방교육 실시횟수와 방법을 조사 중이다.

광주시교육청, 광주동‧서부교육지원청 생활교육 업무 담당자들은 지난 8일 협의회를 열고, 학교폭력 사안 분석을 통해 각급학교의 학교폭력예방교육 및 대처 현황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광주서부교육지원청 생활교육 담당자들은 수차례 업무 협의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중장기 및 긴급 대책을 마련하고 실시키로 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기당 1회 이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단위학교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해 강의, 토의, 역할극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매년 교육부 주관으로 학교폭력 전수 조사(상반기)와 표본 조사(하반기)를 통해 관련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끊임없이 학교폭력이 발생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조사가 실효성이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학교폭력 감수성 제고 등 학교폭력 예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위한 학생-교직원간 대화 채널 유지 ▲학생회 주도의 학교폭력예방 및 감지 체계 구축 및 운영 ▲단위학교 자체 학년별, 학급별 학교폭력 상시적 설문조사 실시(교육청이 양식 제공) ▲학교폭력예방교육에 목격 학생의 방관자적 자세가 아닌 적극적 신고 교육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단위학교 학교폭력 책임교사의 의견을 듣기로 했다.

광주서부교육지원청 박주정 교육장은 "학교폭력 피해로 고통 받고 있는 학생과 가족에게 죄송한 마음 금할 길이 없다“며 ”철저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통한 학교폭력 감수성을 높여 학생들이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는 교육 풍토를 조성해 나가고, 학교폭력 상황을 목격한 학생은 방관자적 자세를 버리고 지체 없이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교육연합뉴스

주소·:(150-818)광주광역시 서구 화운로 156번길 20 등록번호: 광주 아 00155 등록일:2013년 10월 11일 발행·편집인:박상웅

교육연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 062-362-9115팩스 : 062-362-9116이메일 : psw4488@naver.com개인정보취급방침

< 교육연합뉴스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