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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 ‘조직개편 졸속추진’ 주장은 사실과 맞지 않아

전교조 전남지부 ... 전남교육청 조직개편 취지와 다소 거리감 있어

2023. 01.18(수) 03:41
박상웅기자/psw4488@naver.com
【무안=교육연합뉴스】박상웅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2022년 12월 29일 주민 직선 4기 출범에 따른 조직개편(안)을 입법 예고했으며,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미래교육에 적합한 조직체계를 구축하고, 전남형 교육자치 기반을 마련으로, 조직 운영의 방향을 '학생 교육활동과 학교 현장지원'에 두고,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상생하는 전남형 교육자치'를 구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전교조 전남지부와 전남실천교육교사모임은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직개편(안)의 추진 과정 및 세부 사항들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면, 이번 조직개편(안)이 전라남도교육청이 발표한 조직개편의 배경 및 취지와는 다소 거리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전남교육청은 전교조 전남지부와 전남실천교육교사모임에서“▲교육공동체 의견수렴 과정 미흡 ▲ 교육전문직 정원 감축 및 일반직 증원 ▲ 학교교육활동 지원 약화와 민주시민교육 축소 우려 등의 내용을 들어 ‘조직개편 졸속추진’ 주장은 사실과 맞지 않다“ 고 해명했다.

먼저, ‘교육공동체 의견수렴 과정 미흡’에 대한 전교조 주장에 대해 “교원·교육전문직 8명 등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조직개편 TF를 운영(3개월, 12회)했으며, 설문조사와 면담 등을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충분히 거쳐서 추진했다”고 밝혔다. ※ 조직개편 TF 운영: ▶총 16명 구성(직종별) 교원·교육전문직 8명 참여(기관별) 학교 구성원 6명 참여▶ 구성원 설문조사 2,103명 참여▶ 기관 면담: 본청 전체, 직속기관 6개, 교육지원청 5개 ▶도의회, 공무원단체 등 유관기관 현장설명

특히, ‘교육전문직 정원 감축 및 일반직 증원’에 대해 “2023년도 교육전문직 총액인건비 기준정원이 428명에서 419명으로 감축됨에 따라 정원을 조정하고, 일반직 증원은 일반행정 업무가 아닌 학생교육 및 학교현장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의 필요에 따른 것이며, 교육전문직의 업무수행이 필요한 경우에도 교사 수급과 연계된 교육전문직 정원 확보의 어려움으로 ▶진로·진학상담 전문임기제 5명▶ 학교폭력 예방 및 화해·조정 업무 담당 전문임기제 8명▶학교 환경위생·급식관리 강화 전문인력 지원 및 전남교육 핵심정책 강화 25명의 일반직 전문인력을 배정했다” 면서 “교육전문직 감원은 교사 수급여건과 연계되어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총액인건비 기준인원을 맞추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미래교육 취지 퇴색’에 대해 “여러 부서에 존재하는 미래교육과 관련한 주요의제를 통합하고, 전남 미래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집중과 효율의 조직체계를 구축하고자 함이다”고 해명했다.

또, ‘학교업무정상화팀 폐지’에 대해서는 “조직확대를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독서인문교육팀 등 핵심 정책 수행을 위한 팀을 신설함에 따라 일부 팀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학교업무정상화팀은 팀단위에서 업무단위로 전환하고, 분장사무는 정책기획과로 이관하여, 차질 없이 학교업무를 지원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전남교육청은 ‘민주시민교육 축소 우려’에 대해 “민주시민교육팀의 정책국 이동에 따라 학생생활교육과로 자연스럽게 명칭이 변경된 것일 뿐 민주시민교육 자체가 줄어든 것은 아니다”면서“ 민주시민교육팀은 정책국 교육자치과로 이동하여 민주시민교육 정책기능 및 학생자치 기능을 강화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교육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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